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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성과

이름 관리자 이메일 kpa@kpa.re.kr
작성일 2018-08-01 조회수 22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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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
개화산역 부지개발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



구명 : 개화산역 부지개발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
발간일 : 2012년 12월

 



1. 사업 목적: ‘공사 직원 근무환경 개선’, ‘유휴시설 활용을 통한 수익원 창출’


2. 기본 구상
  ○ 개발 방향: 상업시설, 사무시설 증․신축을 통한 임대사업 추진
  ○ 개발 대안


구분

 특징

건축방법 

제약요소 

대안1

 투자비 최소화 

 증축 

도시철도법 개정 전제

대안2

개발 최대화

신축

도시계획 변경에 따른 기부채납 요구 가능성

 

3. 건축 기본 계획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단위: ㎡)

구분

부지면적

건폐율

건축연면적(용적률)

층고

임대연면적

주차타워

대안1

3,917

49.4% 

10,281(262.5%)

기존+7

6,413

-

대안2

3,917

44.5%

14,084(359.6%)

10

11,716

32대x3기

 

4. 수익성 검토: 20년 운영 기준, 사회적 할인율 5% 적용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단위: 억원)

구분

투자비

수익(연간)

내부수익률

 B/C비율

NPV 

대안1

80.0

10.1

9.13%

1.3912

32.2

대안2

182.8

19.5

6.76%

1.1669

311

 

5. 개발 방안
  ○ 개발 대안: 대안1의 ‘증축’ 방안이 수익성 측면에서 유리, 도시철도법 개정 전제
  ○ 개발 방식: BTO 방식의 민자유치 개발(기부 채납 후 20년 운영)
  ○ 개발 시점: 2017~2018년 (도시철도법 개정과 마곡지구 개발사업 추이를 감안)


6. 향후 과제
  ○ 사업 추진시 고려 사항
    - 도시철도법 개정 추이를 감안하여 사업 추진
    - 마곡지구 개발사업의 경과를 감안하여 사업 추진
  ○ 수익성 제고를 위한 노력
    - 지하철 역사와 공항 인접성을 활용한 민간 아이디어 공모
    - 지하공간 활용, 에스컬레이터 설치 등을 통한 임대 가치 제고


7. 결론
  ○ 도시철도법 개정 추이와 마곡지구 개발 사업의 경과를 감안하여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며, 사업 부지의 특성을 활용한 개발 전략을 모색하여 사업의 수익성 극대화 방안 필요



 

* 본글은 본원에서 발간한 <개화산역 부지개발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> 의 내용 요약 일부로, 저작권 및 소유권은 발주기관(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)이 가지고 있으며, 허가 없는 복사 및 이용을 금지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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